Java 치트시트

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, 엔터프라이즈 개발에 널리 사용

기본 문법

변수 선언
int age = 25;
String name = "김철수";
boolean isStudent = true;
double height = 175.5;
조건문
if (age >= 18) {
    System.out.println("성인입니다");
} else if (age >= 13) {
    System.out.println("청소년입니다");
} else {
    System.out.println("어린이입니다");
}
반복문
for (int i = 0; i < 5; i++) {
    System.out.println("숫자: " + i);
}

for (String fruit : fruits) {
    System.out.println(fruit);
}
메서드 정의
public static String greet(String name) {
    return "안녕하세요, " + name + "님!";
}

String result = greet("철수");

클래스와 객체

클래스 정의
public class Person {
    private String name;
    private int age;
    
    public Person(String name, int age) {
        this.name = name;
        this.age = age;
    }
}
객체 생성
Person person1 = new Person("김철수", 30);
Person person2 = new Person();
person2.setName("이영희");
생성자
public Person(String name, int age) {
    this.name = name;
    this.age = age;
}

// 기본 생성자
public Person() {
    this.name = "Unknown";
    this.age = 0;
}
상속
public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{
    private String school;
    
    public Student(String name, int age, String school) {
        super(name, age);
        this.school = school;
    }
}

자주 사용하는 클래스

String
String str = "Hello, World!";
int length = str.length();
String upper = str.toUpperCase();
boolean contains = str.contains("Hello");
ArrayList
ArrayList<String> fruits = new ArrayList<>();
fruits.add("apple");
fruits.add("banana");
String first = fruits.get(0);
fruits.remove(0);
HashMap
HashMap<String, Integer> scores = new HashMap<>();
scores.put("김철수", 95);
scores.put("이영희", 87);
int score = scores.get("김철수");
Scanner
Scanner scanner = new Scanner(System.in);
System.out.print("이름을 입력하세요: ");
String name = scanner.nextLine();
System.out.print("나이를 입력하세요: ");
int age = scanner.nextInt();
더 많은 Java 학습 자료

체계적인 학습을 위해 다음 자료들도 확인해보세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