☕ Java 치트시트
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, 엔터프라이즈 개발에 널리 사용
기본 문법
변수 선언
int age = 25;
String name = "김철수";
boolean isStudent = true;
double height = 175.5;
조건문
if (age >= 18) {
System.out.println("성인입니다");
} else if (age >= 13) {
System.out.println("청소년입니다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어린이입니다");
}
반복문
for (int i = 0; i < 5; i++) {
System.out.println("숫자: " + i);
}
for (String fruit : fruits) {
System.out.println(fruit);
}
메서드 정의
public static String greet(String name) {
return "안녕하세요, " + name + "님!";
}
String result = greet("철수");
클래스와 객체
클래스 정의
public class Person {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int age;
public Person(String name, int age) {
this.name = name;
this.age = age;
}
}
객체 생성
Person person1 = new Person("김철수", 30);
Person person2 = new Person();
person2.setName("이영희");
생성자
public Person(String name, int age) {
this.name = name;
this.age = age;
}
// 기본 생성자
public Person() {
this.name = "Unknown";
this.age = 0;
}
상속
public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{
private String school;
public Student(String name, int age, String school) {
super(name, age);
this.school = school;
}
}
자주 사용하는 클래스
String
String str = "Hello, World!";
int length = str.length();
String upper = str.toUpperCase();
boolean contains = str.contains("Hello");
ArrayList
ArrayList<String> fruits = new ArrayList<>();
fruits.add("apple");
fruits.add("banana");
String first = fruits.get(0);
fruits.remove(0);
HashMap
HashMap<String, Integer> scores = new HashMap<>();
scores.put("김철수", 95);
scores.put("이영희", 87);
int score = scores.get("김철수");
Scanner
Scanner scanner = new Scanner(System.in);
System.out.print("이름을 입력하세요: ");
String name = scanner.nextLine();
System.out.print("나이를 입력하세요: ");
int age = scanner.nextInt();