🟣 Kotlin으로 실시간 채팅 앱 백엔드 구축 (간단 버전)

Kotlin 예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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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/12 등록일

Kotlin으로 실시간 채팅 앱 백엔드 구축 (간단 버전)

중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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예제 실습 프로젝트 채팅앱 백엔드
이 예제는 Kotlin을 사용하여 간단한 실시간 채팅 앱의 백엔드를 구축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. WebSocket을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메시지를 주고받습니다. 이 코드는 완전한 기능의 채팅 앱이 아니며, 기본적인 메시지 송수신 및 저장 기능을 제공합니다.

## 목적
실시간 채팅 앱의 백엔드 개발 프로세스를 이해하고, Kotlin과 WebSocket을 활용한 간단한 채팅 서버를 구축하는 방법을 익힙니다.

## 사용 시나리오
1. 서버가 시작되면 WebSocket 서버를 활성화합니다.
2. 클라이언트(예: 웹 브라우저)가 서버에 연결됩니다.
3. 사용자가 메시지를 입력하고 전송하면, 서버는 메시지를 저장하고 다른 연결된 클라이언트에 다시 보냅니다.
4. 메시지는 JSON 형식으로 교환됩니다.

## 결과
클라이언트에서 보내는 메시지가 서버에 저장되고, 다른 클라이언트에게 실시간으로 전달되는 간단한 채팅 시스템이 구축됩니다. 이 예제는 실제 채팅 앱의 복잡성을 줄인 버전이며, 보안 및 확장성에 대한 고려 사항은 포함되지 않습니다.
코드 예제
```kotlin
import java.util.*
import java.nio.channels.*
import java.net.*
import java.io.*

// WebSocket 서버 클래스
class ChatServer { 
    private val port = 8080 // 포트 번호
    private val messageStorage = LinkedHashMap<String, String>() // 메시지 저장소 (클라이언트 ID -> 메시지)
    private val connectedClients: MutableSet<WebSocketClient> = mutableSetOf()

    fun start() {
        try {
            val serverSocket = SocketServer(port)
            serverSocket.start()
            println(\
등록일: 2025년 10월 12일 21:18
언어 정보
언어
Kotlin
카테고리
Mobil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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