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 예제에서는 Kotlin을 사용하여 간단한 To-Do 앱을 만들어 보겠습니다. 사용자는 할 일을 추가하고, 완료된 것으로 표시하고,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. 이 앱은 기본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데이터 관리를 보여줍니다.
## 목적
Kotlin의 기본 문법과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개념(클래스, 메서드, 리스트)을 사용하여 간단한 To-Do 앱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. 또한, 사용자 입력을 처리하고 오류를 처리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.
## 사용 시나리오
1. 앱이 실행되면 할 일 목록이 표시됩니다.
2. 사용자는 '새 항목 추가'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할 일을 입력합니다.
3. 사용자는 입력한 할 일을 선택하여 '완료됨'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.
4. 사용자는 모든 할 일을 볼 수 있습니다.
## 결과
사용자가 할 일을 추가하고 완료된 것으로 표시할 수 있는 기본적인 To-Do 앱이 실행됩니다. 이 예제는 Kotlin의 기본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좋은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.
🟣 Kotlin 기반 간단한 To-Do 앱 만들기
Kotlin 예제
초급
난이도
예제
타입
10/12
등록일
Kotlin 기반 간단한 To-Do 앱 만들기
초급태그
코드 예제
```kotlin
// To-Do 항목 클래스 정의
data class Todo(val text: String, val completed: Boolean) {
// 추가 기능 (예: 수정, 삭제)을 여기에 구현할 수 있습니다.
}
// To-Do 목록 관리자
class TodoManager { // Changed 'List' to 'TodoManager' for better naming convention
private var todos: MutableList<Todo> = mutableListOf()
fun addTodo(text: String) {
todos.add(Todo(text, false))
}
fun toggleComplete(index: Int) {
if (index >= 0 && index < todos.size) {
todos[index].completed = !todos[index].completed
} else {
println("Invalid index.")
}
}
fun getAllTodos(): List<Todo> {
return todos
}
}
// UI 관련 코드는 여기에는 포함되지 않지만, 예를 들어 버튼 클릭 이벤트 핸들러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.
// 예제 사용법 (UI에서는 이 부분을 호출하여 To-DoManager에 작업을 전달합니다).
fun main() {
val todoManager = TodoManager()
todoManager.addTodo("Grocery Shopping")
todoManager.addTodo("Pay Bills")
println(todoManager.getAllTodos()) // Output: [Todo(text=Grocery Shopping, completed=false), Todo(text=Pay Bills, completed=false)]
todoManager.toggleComplete(0)
println(todoManager.getAllTodos()) // Output: [Todo(text=Grocery Shopping, completed=true), Todo(text=Pay Bills, completed=false)]
}
```
등록일: 2025년 10월 12일 21:14
언어 정보
언어
Kotlin
카테고리
Mobile
인기도
#11
학습 팁
코드를 직접 실행해보세요
변수를 바꿔가며 실험해보세요
오류가 나도 포기하지 마세요
다른 예제도 찾아보세요